• 2023. 5. 8.

    by. 성격급한나무늘보

    래리 리버스의 일생

     

    Larry Rivers는 1923년 8월 17일 뉴욕주 브로클린(Brooklyn)에서 태어난 미국의 화가, 작곡가, 각본가, 감독 등 멀티 아티스트였습니다. 원래는 로케펠러 국제 미술대학에서 음악을 전공했으나, 주로 자기 지향적인 작가로서 자신의 경험과 생각에서도 작품을 창조하였습니다. 촬영, 미술, 작곡 등 현대 미술의 다양한 출판물에 참여했으며, 그의 작품들은 "초현실주의(Hyperrealism)"라는 용어를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초현실 프로젝트는 사진이 묘사하는 이미지가 작품의 매우 정확한 재현화 됨으로써 카메라와의 위치로부터 조정되는 작품 최적의 상태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했습니다. 1950년대에는 당시 대중적인 문화와 연결된 첫 번째 대중적인 예술계로 지목된 비행기, 상향식 사회(Central Park), 워싱턴, 뉴욕 타코, 파리 대학 성모 수도원(Monastery of Saint Martin at Clervaux) 등을 양산하게 되었고, 미국 트렌드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리버스는 영화 업계와도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으며, 전체적으로 영화감독으로서도 성장했습니다. 파리에서 클로제트를 연출하면서 Jean-Luc Godard나 Colette Roberts와 같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였으며, 일반 대중들과 함께 하는 새로운 앨범도 출시하였습니다. 리버스는 2002년 8월 15일 떠난 그 후, 이젠 그의 유산, 그가 보유하고 있던 작품이 레지시와 같은 형태로 이어져왔으며 수많은 아티스트들을 영감 받을 수 있는 그의 삶과 작품이 계속 존속합니다.

     

    델라웨어를 건너는 워싱턴
    델라웨어를 건너는 워싱턴

     

    Berdie의 이중 초상화

     

    Berdie의 이중 초상화 "Double Portrait of Berdie"는 래리 리버스의 대표작 중 하나로, 그의 첫 인물화이기도 합니다. 이 작품은 작가의 열악한 유산과 사회적 불균등을 나타내면서도 동시에 최고의 미술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작품에서는 작가의 두 살짜리 딸 Berdie가 그려져 있습니다. Berdie는 무표정한 표정으로 직선적인 선들 속에서 그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그림의 무게감은 더욱더 큽니다. 작가는 Berdie의 인물화를 그리는 과정에서, 그의 피부색과 이마에 있는 주근깨를 강조함으로써, 인종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으로 그를 표현하였습니다. 이는 작가인 래리 리버스가 유대인 자본가 출신이었다는 점과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왼쪽에는 어린 Berdie를 품은 어미의 프로필이 그려져 있으며, 황당한 입체감과 과장된 생명력을 나타냅니다. 각각의 캔버스판에 희미한 선들로 나뉘어 있지만, 두 개의 프로필은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다양한 파워 다이내믹을 담고 있으며, 무거운 분위기에서 출발하여 결국 평화로운 균형의 상태로 끝나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작품이 나타내는 질리언 스라는 용어를 만들어 내게 된 작가의 의도는 작품의 공감대를 넓히는데 기여하기도 했습니다.

     

    델라웨어를 건너는 워싱턴

     

    "Washington Crossing the Delaware"는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까지의 미국 독립전쟁시대 역사화 "Delaware Cross"의 재현작업으로, Larry Rivers가 페인팅한 작품입니다. "Washington Crossing the Delaware"는 워싱턴 전승의 행진에서 유래된 소재로서, 한때 막대한 미국 국고를 들인 미국 연출가 가 제작했던 영화와, 미국의 동구에 있는 대형 공예품과 같은 거대한 규모로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Rivers는 이 작품에서 어떻게 역사적인 소재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해석하여 혁신적인 작품으로 만들어내는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작품에서 강조되는 것은 워싱턴 장군의 행진이 아니라, 그의 결정이었습니다. 결정을 내리는 설명적인 장면에서, 리버스는 설은 대신 세로 방향의 노출 방식으로 구현해 과감한 화면 처리를 해, 획기적인 작품으로 완성시켰습니다. 이러한 작품은 전면에 선수 집단을 갑판에 차려입어 그들의 고행성과 예외적인 상황을 나타내면서도, 경구와 함께 최중앙에서 정면을 바라보는 워싱턴 장군의 복제품 상자로 작품을 마무리합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Rivers는 작가 자신이 마지막으로 생산한 그림 집중, 《Washington Crossing The Delaware II: Daughters of Revolution》를 참고하면 더욱 작품의 극적인 표현 기법과 이야기 안에서의 인물 활용에 대한 그의 생각을 더 많이 알 수 있습니다.

     

    시카고 루프

     

    Chicago Loop"은 Larry Rivers가 "시카고의 도시건설"을 주제로 하는 작품으로, 1969년에 그린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설령 한 도시에 대한 이야기라도 그 안에서 도파민 한 인간들의 일상을 담아냅니다. 작품에서는-사람들이 걸으며 대화하거나 회식하거나 아침 식사를 챙겨 먹거나 하늘을 바라보거나 반려견을 산책시키는 등 다양한 일상 활동을 하면서 현대적이면서도 준연대적인 건설 기술들과 상반될 정도로 거대한 채움공간들과 건물을 뚫고 지나갑니다. 이 넓은 공간과 인물들의 상호작용과의 갈등은 작가가 요즘 유행 중인 최강의 사진작품을 생각시키도록 작품을 재현하였습니다.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는 않는 평범한 일상에서도, 작가는 인 그리 핌 노트 등에서 참고하여 소재를 발굴하고 창작한 작품을 통해, 모두의 삶은 실제로 매우 흥미롭고 우리 주변에 반영되어 있음을 알리는 메시지를 담습니다. 또한 리버스는 상황판과 그 옆면을 가지치기하여 조정한 발전된 작업 방법을 전시합니다. 각 기밀적인 버튼은 작업의 열쇠이며, 숨겨진 한국의 작품들이 없어야 합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은 "초현실주의(Hyperrealism)"라는 용어를 만들어 내며, 이는 작품의 공감대를 넓히는 데 기여하기도 했습니다.